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뉴스 동동/전시

[전시] 故 이우영 작가 추모전 ‘이우영 1972-2023 : 매일, 내 일 검정고무신’전

‘이우영 1972-2023 : 매일, 내 일 검정고무신’전 포스터


故 이우영 작가를 추모하는 특별기획전 ‘이우영 1972-2023 : 매일, 내 일 검정고무신’전이  8월 18일부터 9월 3일까지 경춘선숲길 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검정고무신’과 관련된 이우영의 작품과 자료, 인터뷰 영상, 창작곡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가 소개된다.

‘검정고무신’은 이우영 작가의 대표작이다. 할아버지와 손주가 함께 본다고 할 만큼 세대를 아우르는 소재로 오랫동안 대중에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는 ‘검정고무신’의 저작권 계약 관련 소송으로 3년간 법정 다툼을 하던 중 지난 3월 세상을 떠났다. 한국저작권협회는 ‘검정고무신’ 캐릭터 9종에 대한 출판사의 저작권 직권 말소 처분을 내렸고, 문화체육관광부는 불공정행위로 출판사에 시정 명령을 내렸지만 소송은 아직까지도 진행 중이다.

전시 오프닝에는 유가족, 동생이자 공동 창작자인 이우진 작가가 참여한다. 오프닝은 8월 18일 오후 5시에 진행된다.

특별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이우진 작가와 함께 검정고무신 캐릭터 페이퍼 토이 제작한다. 이 프로그램은 8월 23일 진행되며, 노원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상시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캐릭터 드로잉 체험이 진행된다.

 

전시장 전경